유자 소금으로 상큼하게, 와인 소금으로 깊어지는 수제 소금 레시피

녹차 소금, 와인 소금, 유자 소금

홈파티

에 어울리는

한식

레시피

유자가 노랗게 익어가는 계절입니다. 겨울이 될수록 노랗게 익는 유자는 한 알 한 알이 보물과도 같아요. 해외에서도 ‘유주(Yuzu)’라고 불리며 사랑받는 이유입니다. 상큼한 향은 물론, 비타민 C 함유량은 레몬의 약 3배에 달하며 구연산과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줘 예로부터 감기 예방에 유자차를 즐겨 마셔온 것도 이유가 있습니다. 또 유자의 껍질에 많은 헤스페리딘 성분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뇌졸중 및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좋은 유자를 제철에 듬뿍 활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바로 ‘유자 소금’입니다. 상큼한 향과 깊은 감칠맛이 더해져 어떤 요리든 풍미가 한층 업그레이드되죠. 특히 수확철을 맞은 고흥 유자라면 향이 더욱 진해 유자 소금 만들기에도 딱입니다. 유자는 껍질이 두껍고 질겨 갈기가 어려운데요. 테팔 슬림핏 초고속 블렌더 블렌드업은 강력한 모터와 날카로운 6중 칼날로 단단하게 마른 유자 껍질도 힘 있게 갈아주어, 유자의 향을 살린 유자 소금을 위생적이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완성한 유자 소금으로 일상 요리에 상큼한 변화를 더했다면,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와인 소금을 비롯해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색다른 소금 레시피에도 도전해보세요. 유자 소금과 마찬가지로 재료에 따라 향과 풍미가 완전히 달라져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와인의 색이 배지 않을까 걱정된다면 마스터씰 뉴 글라스를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색이나 냄새가 배지 않고 일체형 고무패킹으로 완벽 밀폐되어 세균 걱정 없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

제철 유자를 색다르게, 더 풍미 있게 즐기고 싶은 분

👍

평소 먹던 양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소스를 시도해 보고 싶은 분

재료 소개

유자 소금

유자

2알

소금

유자 무게의 20% 양


와인 소금

와인

반 병

천일염

500g


녹차 소금

녹차가루

20g

천일염

300g

조리방법

유자 소금
유자 소금은 일상 요리에 더해볼 때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묵직해지는 겨울 메뉴에 상큼한 균형을 더해주고, 익숙한 음식도 색다르게 즐길 수 있게 해주죠. 특히 샐러드 드레싱, 유자 폰즈, 유자 파스타 등에 활용하면 더욱 잘 어울립니다.

조리 방법
1. 유자는 굵은소금이나 베이킹소다 물로 씻고 물기를 완전히 말립니다.
2. 과육을 분리하고 흰 부분을 제거해 노란 껍질만 준비합니다.
3. 손질한 유자 무게를 재어 20%의 천일염을 계량합니다.
4. 소독한 유리 용기에 유자와 소금을 번갈아 담고 윗면은 소금으로 덮습니다.
5. 실온에서 소금이 녹으면 냉장 보관해 숙성합니다.
6. 숙성된 유자를 블렌드업에 넣고 곱게 갈아 페이스트로 만듭니다.

와인 소금
와인 반병과 천일염 500g을 준비해주세요. 와인을 졸여 소금에 스며들게 하면 와인의 깊은 맛이 스며들어 다른 방식으로 와인을 즐길 수 있게 해줍니다. 먹다가 남은 와인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 포인트예요.

조리 방법
1. 먼저 레드와인을 팬에 부어주세요.
2. 와인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강불에서 끓여주세요.
3. 중불로 줄인 뒤 굵은 소금을 넣고, 타지 않도록 주걱으로 저으며 수분을 충분히 날려주세요.
4. 물기가 남아있지 않을 때까지 볶아준 다음 불을 꺼주세요.
5. 쟁반에 종이호일을 깔고 구운소금을 넓게 편 다음 잔여 수분을 날려주세요. 햇볕에 4시간 정도 말려주면 적당합니다.
6. 완전히 건조된 소금은 손에 묻어 나지 않으며, 은은한 와인 향이 고르게 배어 풍미 좋은 와인 소금이 완성됩니다.

녹차 소금
녹차 소금은 바삭하게 볶은 소금에 말차의 향을 더해 깔끔하고 산뜻한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조합입니다. 녹차가루 20g과 천일염 300g을 준비해주세요. 튀김이나 구이 요리에 곁들이면 느끼함을 잡아주고 뒤맛이 개운하게 살아나요.

조리 방법
1. 팬을 약한 불로 달군 뒤 천일염을 넣어 타지 않도록 살짝 볶아주세요.
2. 볶은 소금을 넓은 쟁반에 펼쳐 자연스럽게 식혀주세요.
3. 소금이 완전히 식으면 말차가루를 넣고 주걱으로 고르게 섞어주세요.
4. 완성된 녹차소금을 테팔 마스터씰 뉴 글라스에 담아 보관하면 은은한 녹차 향이 고르게 배어 요리에 깊은 풍미를 더해줍니다.

COOK TIP

🍳

테팔 슬림핏 초고속 블렌더 블렌드업의 순간 작동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질긴 껍질도 빠르게 분쇄할 수 있습니다.

🍳

유자, 레몬 등의 산 성분은 스테인리스를 부식시켜, 꼭 유리 용기를 사용해 보관해야 합니다. 테팔 마스터씰 뉴 글라스 용기로 안전하고 위생적이게 만들어보세요.

TASTE TIP

😋

스테이크 등 고기 요리 위에 유자 소금 살짝 올려 곁들여보세요. 유자 소금을 활용하면 향미를 확 올릴 수 있습니다.

😋

남아 있는 와인이 있다면 와인 소금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고기나 생선 요리에 곁들이면 담백한 맛에 은은한 풍미가 더해져 한층 깊은 맛을 즐길 수 있어요.

😋

녹차 소금은 일반 소금보다 짠맛이 덜합니다. 기름진 바비큐용 고기나 감자·버섯 등 구이 재료에 가볍게 뿌려도 잘 어울리는 천연 시즈닝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향을 가장 온전히 즐기는 비결은, 좋은 재료에 좋은 도구를 더하는 것

계절의 향을 담은 소금 한 스푼은 일상의 요리에 작은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유자 소금부터 와인 소금, 녹차 소금까지 손이 많이 갈 것 같지만 막상 만들어보면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죠. 특히 테팔 슬림핏 초고속 블렌더 블렌드업과 테팔 마스터씰 뉴 글라스와 함께 했기에 과정은 더욱 수월해지고 보관까지 깔끔해질 수 있었습니다.

테팔 슬림핏 초고속 블렌더 블렌드업은 질긴 유자 껍질도 힘 있게 갈아주는 강력함과 주방 어디에나 부담 없이 놓을 수 있는 슬림한 디자인으로, 일상 속에서도 더욱 실용적으로 활용될 것입니다. 올겨울, 집에서 만든 향긋한 소금으로 식탁에 새로운 풍미를 더해보세요. 테팔이 여러분의 주방에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홈파티

레시피 찾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