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폭싹 속았수다’ 속 제주도 밥상, 집에서 만들어볼까?

📢 “제주 향토 음식, 나도 만들어볼까?”

제주도 바다 마을을 배경으로 두 사람의 사랑과 삶을 그려낸 인기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제목 속 제주 방언의 의미를 알고 계셨나요? 육지에서는 생소한 말이지만, 제주에서는 따뜻한 인사 중 하나라고 합니다. 몹시 애쓰고 고생한 이에게 건네는 정다운 말, ‘정말 수고하셨어요’라는 뜻이에요.

제주도의 밥상에서도 ‘폭싹 속았수다’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식재료와 정성스러운 손길이 들어간 한 끼는 거센 바람 속 위로가 되어 주거든요. 오늘은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제주도의 향토 요리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 콘텐츠는 이런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 제주 요리를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분
✅ 제주도의 정취가 가득 담긴 식재료가 궁금하신 분
✅ 식재료별로 쓰기 좋은 칼이 궁금하신 분


“폭싹 속았수다!” 수고한 나에게 주는 선물 같은, 제주도 밥상 4선

희극과 비극 사이를 오가는 드라마 속 주인공처럼 우리의 삶 역시 희로애락으로 가득합니다. 때로는 너무 바쁜 일상 속에서 감정들마저 느끼지 못하고 지나칠 때도 있죠. 이런 삶 속에서 수고한 나에게 주는 선물 같은 제주의 대표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꼭 들르는 대표 맛집 리스트에 빠지지 않는 음식들이기도 합니다.

1️⃣제주도식 소울푸드, 고기국수

진하게 우린 돼지고기 육수에 쫄깃한 면발, 그리고 고기 고명이 핵심인 제주 향토 요리예요. 담백하면서도 구수한 국물 맛이 특징이랍니다. 돼지 뼈를 채소와 오래 끓여 육수를 내고, 삶은 소면과 함께 그릇에 나오는 음식으로 된장물에 삶은 돼지고기 수육과 참깨, 고춧가루, 파 등을 고명으로 얹은 음식입니다.

2️⃣제주의 해장국! 몸국

몸보신에 탕 요리가 빠질 수 없죠. 오랜 시간 동안 제주도의 잔치 음식이었던 몸국은, 해조류인 모자반과 돼지고기, 미역귀가 들어간 따뜻한 보양식이랍니다. 개운한 맛이 해장국으로도 제격입니다.

폭싹 속았수다 02

3️⃣매콤새콤 여름 별미, 자리물회

바다 향과 고소함을 함께 품은 자리돔이 들어간 물회예요. 자리돔의 얇은 가시 덕에 꼬독꼬독 씹는 맛이 있고, 얼음 동동 띄운 육수는 열기를 싹 날려주죠. 싱싱한 자리돔에 된장, 고추장 양념으로 버무려진 오이, 깻잎, 부추, 마늘, 그리고 깨소금과 참기름으로 완성되는 음식이에요. 입맛이 없을 때 시원하게 입맛을 돋우어 주는 별미예요.

4️⃣밥도둑이야! 갈치조림

제주 바다의 신선함을 품은 갈치를 무와 함께 양념에 푹 조린 요리예요. 토실토실하고 부드러운 갈치살 한 입, 말랑한 무 한 입, 남은 양념으로 밥까지 비벼 먹으면 금상첨화죠. 매콤한 감칠맛 사이로 갈치의 바다향과 풍미가 한층 진하게 느껴져요.


“혼저 왕 먹읍서!” 특별한 식재료로 만든 제주식 집밥

“혼저 왕 먹읍서!”는 “어서 와서 드세요!”라는 뜻의 제주 방언입니다. 앞서 소개한 관광객들에게 익숙한 메뉴들 외에도 제주에서 즐길 수 있는 요리들은 무궁무진한데요. 굳이 제주까지 가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도 있어요.

테팔이 소개하는 레시피와 제품을 활용해 집에서도 제주 음식의 정취를 느껴보세요.

🌊 밥상 위 큰 손, 멜국

– 멜은 제주 바다에서 잡히는 큰 멸치를 뜻해요. 가정에서 볶음용으로 사용되는 멸치가 평균 2cm 전후인 데 반해, 제주도 멜은 7.7cm 이상의 크기를 자랑해요. 멜은 여름 제주도민 밥상을 지켜온 일등 공신 식재료입니다. 멜을 활용한 음식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멜젓이지만, 남녀노소 호불호가 적은 멜국을 추천해 드려요.

– 멸치의 효능: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좋답니다.

🍴레시피

① 멸치는 손질해 물에 한 번 씻고, 배추는 듬성듬성 잘라 준비해 주세요.

② 냄비에 물을 끓이고 멸치와 배추를 익혀주세요.

③ 배추가 다 익을 때쯤 다진 마늘과 소금으로 간을 해주세요.

🌊 봄날이 되면, 제주 청보리밥

– 봄철 유채밭과 함께 관광 코스로도 유명한 청보리밭. 사실 청보리는 옛 제주의 보릿고개를 버티게 해 준 고마운 작물이에요.

– 청보리의 효능: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돕고, 무기질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으로 제격이에요.

🍴레시피

① 청보리를 깨끗하게 씻고 1시간 이상 물에 불려주세요.

② 청보리가 넉넉히 잠길 때까지 물을 부어주고, 냄비에서 끓여주세요.

③ 냄비에 거품이 오르면 불을 줄여 뜸 들이기를 두 번 반복해 주세요.


👉🏻 제주의 다채로운 식재료를 손쉽게 다룰 수 있는 테팔 프리시젼 주방 칼 시리즈

여러 특별한 식재료가 합쳐져 정성스러운 맛을 내는 제주 요리! 단단한 고기, 부드러운 생선, 질기거나 딱딱한 채소까지. 여러 가지 재료를 다루는 요리에는 절삭력과 내구성이 뛰어난 칼이 필요하고, 재료나 용도에 따라 사이즈별로 갖추는 게 좋습니다.

테팔 올스텐 주방 칼 프리시젼 시리즈는 아이스 하드닝 공법으로 기존 제품 대비 2배 더 오래가는 뛰어난 절삭력은 물론, 예리하게 제작된 22도의 칼날 경사면으로 깔끔한 손질이 가능합니다. 스텐 재질의 세련된 디자인의 손잡이가 우수한 그립감까지 제공합니다. 집에서 다양한 식재료를 손질할 때 테팔 프리시젼 칼을 사용해 보면 어떨까요?

폭싹 속았수다 03

테팔 올스텐 프리시젼 주방칼 4종!

# 테팔 프리시젼 산도쿠 식도 16.5cm

– 아시아형 식도로 육류, 생선, 야채 등 다양한 식재료를 자르는 데 사용하며 활용도가 높아요.

– ✨테팔 프리시젼 산도쿠 식도는 칼날 전체가 유선형으로 설계되고, 홈이 파여 있어 재료가 절단 후에도 칼날에 달라붙는 것을 최소화해 줍니다.

# 테팔 프리시젼 식도 20cm

– 두툼한 육류, 큰 야채, 생선류 등 비교적 큰 부피의 식재료를 자르는 데 적합해요.

# 테팔 프리시젼 과도 12cm

– 가볍고 손목 부담이 없어, 모든 종류의 재료를 작게 자르는 데 좋아요.

# 테팔 프리시젼 과도 9cm

– 과일이나 야채의 껍질을 벗기거나 작게 자르는 데 적합해요.


제주 향토 요리는 “폭싹 속았수다”는 말과 닮아 있습니다. 거친 자연 속에서 구한 특별한 식재료를 정성스레 손질하는 그 마음이야말로 제주 밥상 그 자체겠죠.

칼을 드는 순간, 음식에 마음을 기울이는 시간이 찾아옵니다. 수고한 당신을 위해, 바다와 바람의 섬 제주를 닮은 한 상을 펼쳐봅시다. 테팔 올스텐 주방칼 프리시젼 시리즈와 함께 정성스럽게 손질한 재료로 우리만의 이야기를 식탁 위에 올려 보세요.

테팔 9월 슬기로운 장기여행 수정

Trend

슬기로운 장기 여행을 위한 테팔의 아이디어  

이번 추석 연휴는 10년 만에 올까 말까 한 장기 연휴입니다....
테팔 9월 전과 구이가 이렇게 쉬웠다고 썸네일 01

Trend

전과 구이가 음식이 이렇게 쉬웠다고? 간편 명절 요리의 비밀

달걀물을 씌운 노란 모둠전과 노릇노릇 구워 낸 조기구이, 윤기가 흐르는...
테팔 웹진 배너 테육대 앰블렘 수정

Trend

아육대? 테육대! 추석 선물을 위한 테팔 선수들이 입장합니다.

올해 추석, 선물 고민으로 머리가 아프신가요? 테팔이라면 걱정 끝! 누구든...
테팔 9월 이중 단열로 안전한 전기포트, 테팔이라면 안심

Trend

이중 단열로 안전한 전기포트, 테팔이라면 안심!

아차! 하는 순간 뜨거운 물이나 액체에 데인 경험, 누구나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