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벼워질수록 신경 쓰이는 옷 관리, 방법 없을까?”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컬러도 밝아지는 봄철인 만큼 구김이나 오염에 더 신경이 쓰이실 텐데요! 매번 세탁소에 맡길 수도 없는 옷들, 집에서 쉽고 깔끔하게 관리할 방법은 없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스마트한 세탁법과 다림질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콘텐츠는 이런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 옷을 항상 깔끔하게 유지하고 싶은 분
✅ 바쁜 아침, 준비 시간을 줄이고 싶은 분
✅ 실용적인 기능의 무선 다리미를 찾고 있는 분
집에서 실천하는 스마트한 세탁 및 건조법
옷을 깔끔하게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 바로 세탁이죠. 정기적인 세탁 외에도 세탁법도 매우 중요한데요! 올바른 세탁법을 함께 알아보고, 옷을 오래도록 깔끔하게 관리해보세요.

① 분류 세탁, 컬러뿐 아니라 소재까지?
흔히 알고 있는 세탁 주의 사항은 세탁물을 컬러별로 구분하는 것인데요. 소재가 같은 옷끼리 분리 세탁을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소재가 다른 옷을 한꺼번에 세탁하는 경우, 이염, 수축이 발생하면서 옷의 수명도 단축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집에서 셀프 세탁이 가능한 의류의 경우 자세한 세탁법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옷 안쪽에 있는 세탁 라벨을 통해 소재에 따라 올바른 세탁법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고, 확인이 어렵다면 아래의 소재별 세탁법을 참고해보세요!
– 면(Cotton) & 폴리에스터(Polyester): 중성세제를 사용해 세탁하기
– 울(Wool): 미온수 또는 찬물에서 전용 세제를 넣고 울 코스로 세탁하기
– 린넨(Linen): 찬물로 손세탁하거나 세탁 망에 넣어 세탁하기
– 실크(Silk): 찬물에 실크 전용 세제로 손세탁하기
– 데님(Denim): 단추와 지퍼를 모두 잠그고 옷을 뒤집어 찬물로 세탁하기
② 애벌빨래만 해도 세탁의 반 해결!
흔히 알고 있는 세탁 주의 사항은 세탁물을 컬러별로 구분하는 것인데요. 소재가 같은 옷끼리 분리 세탁을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소재가 다른 옷을 한꺼번에 세탁하는 경우, 이염, 수축이 발생하면서 옷의 수명도 단축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집에서 셀프 세탁이 가능한 의류의 경우 자세한 세탁법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옷 안쪽에 있는 세탁 라벨을 통해 소재에 따라 올바른 세탁법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고, 확인이 어렵다면 아래의 소재별 세탁법을 참고해보세요!
– 기름때: 얼룩을 종이 타월로 꾹꾹 눌러가며 스며든 기름기를 최대한 제거한 후, 소량의 주방 세제를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지우기
– 커피 or 우유 얼룩: 흐르는 찬물로 오염 부분을 충분히 씻어낸 뒤, 물 1리터에 소금 1스푼을 섞은 염수에 30분간 담그고 비누로 가볍게 문질러 세탁하기
– 커피 or 와인 얼룩: 탄산수를 부은 후 톡톡 두들기고, 소금과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약 10분간 대기 후 중성세제로 살살 문질러 지우기
③ 주의! 건조기에 넣으면 안 되는 소재
울과 실크, 린넨, 레이온, 스판덱스나 라이크라 등의 소재는 건조기 사용이 어렵습니다! 옷감이 수축되거나 형태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이죠. 해당 소재의 옷들은 꼭 자연 건조해 주세요!
④ 세탁과 건조 과정에서 정전기를 없애라!
옷을 입을 때마다 불쾌감을 유발하는 정전기는 옷의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정전기 예방을 위해서는 섬유유연제를 넣거나, 화학 제품 사용을 피하고 싶다면, 헹굼 물에 식초 한 스푼을 넣어 세탁을 마무리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세탁 건조기 사용 시 주방에서 잘 사용하는 알루미늄 호일을 구겨 공처럼 만들어 넣으면 알루미늄이 전기를 흡수해 정전기 차단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아침에도 빠르게 다림질 가능? 완전 가능!
바쁜 아침, 출근 10분 전 번거로운 다림질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꿀팁은 뭐가 있을까요?

1) 얼굴과 목, 손 닿는 부위부터 빠르게!
눈에 잘 띄는 부위만 잘 다려줘도 깔끔하고 정돈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어요. 시간이 없다면 셔츠는 칼라(깃)를 우선적으로 다려주시고, 몸판, 소매 순서로 다림질을 진행해주세요. 바지는 허리-앞-주름-종아리 순으로 다려주세요.
2) 마른 옷 다림질 전에는 수분 충전 필수!
다림질의 핵심은 수분입니다. 옷감에 수분감이 있어야 다림질로 주름이 쉽게 펴지기 때문인데요. 옷이 마른 상태라면 분무기를 20~30cm 거리에서 고르게 뿌려주세요. 물 얼룩이 남지 않으면서도 다림질을 빠르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다리미를 사용한다면, 물을 뿌릴 필요 없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3) 다리미 온도에 주목!
면 소재의 옷은 약 200°C 고온에서 짧고 빠르게, 실크나 폴리에스터는 130°C 저온에서 다려야 주름이 잘 펴집니다. 옷의 소재와 적절한 온도를 모르겠다면 세탁 라벨을 확인해주세요.
👉🏻 출근 준비 시간을 아껴주는 ‘테팔 무선 스팀다리미 프리무브 미니’
‘무선 다리미’는 선을 연결할 필요가 없어 세팅이 자유롭고 핸디형 다리미 대비 빠르고 정확히 주름을 펴주기 때문에 특히 바쁜 출근 시간에 특히 유용합니다. 테팔에는 무선 다리미 중에도 특히 초경량, 초소형으로 다림질을 더 쉽게 만들어주는 제품이 있는데요. 바로 테팔 ‘프리무브 미니’라는 제품입니다. 그렇다면 테팔 프리무브 미니의 특성에 대해 알아볼까요?
– 자유로운 무선 다림질
다림질할 때 전선이 걸리지 않아, 어떤 방향으로든 자유롭게 다림질이 가능해요. 풍부한 스팀으로 빠른 시간 안에 구김을 없앨 수 있어요.
– 초경량 & 초소형 디자인
0.97kg의 가벼운 무게와 500ml 생수병 정도의 크기로, 다림질 시 손목에 부담이 없고 보관도 편리해요.
– 강력 스팀으로 한 번에 정리!
연속으로 분사되는 강력한 스팀이 바지나 셔츠 깃의 주름까지도 한 번에 잡아줍니다.
– 안전한 가로형 거치대
인체공학적 설계의 가로형 거치대는 안정감 있게 제품을 놓을 수 있어 화상의 위험도 줄어듭니다.
– 안전한 보관을 위한 다리미 보호 캡
먼지와 충격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해 주는 캡(커버)과 보호 캡에 손잡이가 있어 이동하거나 보관할 때 편리해요.
– 세라믹 코팅 열판 & 뾰족한 열판 디자인
세라믹 코팅된 열판 덕분에 최소한의 힘으로도 부드럽게 다림질이 가능하고 뾰족한 앞부분은 셔츠 단추 사이나 바지통 같은 좁은 틈새까지 섬세하게 다릴 수 있어요.

매일 바쁜 일상에, 별 생각 없이 하던 대로 옷 관리를 하기 쉬운데요. 이번 기회에 간과했던 세탁법과 다림질법을 되짚어보면서, 옷을 더 오래 잘 관리하면서도 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루틴을 만들어보세요! 특히 다림질할 때는 가볍고, 확실한 다림질이 가능한 테팔 무선 스팀다리미 프리무브 미니를 사용해보세요! 조금 더 여유로운 아침과 깔끔한 옷으로 더 자신감 있는 하루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